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분석

3월 2일 비트코인 시세 전망 분석 - 5이평선과 20이평선 흐름으로 매수여부를 결정하자.

 

(동영상으로 분석글 보기)


2019년 3월 2일 비트코인 시세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어제 분석글에서 지켜줄 라인을 언급드렸습니다.


 


비트멕스 비트코인 달러기준 3736달러 비트파이넥스는 3830달러라고 이야기 드렸는데


두 지역 모두 이탈하지 않은채로 마감을 해주었습니다.


오늘의 차트를 보며 이야기를 나누어 보겠습니다.




차트는 비트멕스 비트코인 달러차트이며 왼쪽부터 일봉, 4시간봉, 1시간봉입니다.


스토캐스틱의 흐름을 볼때 일봉의 단기 흐름이 상승으로 돌아섰고 아직 중기와 장기 흐름은 하방인 모습입니다.


4시간봉의 단기 흐름도 상승 1시간봉도 마찬가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버틸자리를 버틴모습에서 흐름이 상당히 좋아졌다라고 할수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드리고 싶은 주제는 이평선과 캔들과의 관계입니다.


제가 늘상 강조드리는 이평선 위에 캔들이 있고 정배열이 된상태로 있을때의 그 종목의 시세는


올라간다라고 이야기를 드린적이 있습니다.






현재의 이평선의 배열은 5이평선, 20이평선, 60이평선을 기준으로 보았을때 정배열입니다.


상승장이라는 이야기를 이평선 배열만 본다면 드릴수있습니다.


하지만 이평선에 대한 공부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변수들에 대한것들을 알아볼수가 있는데요.



 


위 차트는 비트코인의 캔들을 뺀 이평선만을 본 일봉의 모습입니다.


작년 12월 15일의 최저점을 찍고 한번에 회복하였던 이때를 "외바닥"자리라고 합니다.


외바닥은 쌍바닥 자리보다 조금더 신뢰가 낮고 크게 못간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외바닥은 쌍바닥을 만들기 위해 한번더 시세가 내려올수 있다라고 판단하며 이때를 매수포인트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에 내려온 자리에서 외바닥보다는 높은 쌍바닥자리를 만들어준 모습은 이평선으로 보았을때는


이전의 상승률보다 조금더 높게 갈수가 있다라고 이야기할수 있습니다.


 


처음외바닥으로 올라온 부근을 살펴보면 위쪽으로 두번의 상승이 상방돌파를 하지 못하고 시세가 떨어진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를 쌍봉자리라 부르며 해외 트레이더들이 말하는 더들탑자리라고 하는 자리들입니다.


더들탑은 고양이 귀를 닯았다하여 "오른쪽 고양이 귀"자리를 조심하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니까요.


현재의 자리는 어떻게 보아야 할까요?



 


쉽게 본다면 외바닥 쌍바닥으로 바뀌었고 


이평선의 흐름이 상방을 유지한채로 있으며 캔들과 이평선이 가까이에 있다.


이는 매수의 영역에서는 좋은 영역이라고 말할수가 있습니다.


어제의 종가마감에서 왜 그 자리를 지켜주었어야 했느냐는 그 자리를 지켜주지 않으면


5이평선과 20이평선의 데드크로스가 일어날 확률이 많았던 자리라 꼭 지켜주어야 한다라고 이야기 드린부분입니다.






이평선의 흐름이 상방과 하방이 결정되는건 어떻게 결정 되는걸까요?


이동평균선은 기간을 설정한 날의 종가와 종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선으로 5이평선기준으로 본다면


5일전의 종가 마감과 오늘의 종가 마감을 보았을때 이평선의 방향이 상방으로 바뀌는지 


아니면 하방유지나 하방으로 바뀌는지를 미리 알수가 있습니다.


이걸 토대로 매수점을 찾아볼수가 있습니다.


 


위의 노란색의 이평선은 5이평선입니다. 


이평선의 흐름이 계속적으로 하방을 향하다가 오늘 올라간 이유가 어제의 자리를 지켜 주었고


이는 확정적으로 5이평선의 방향이 상방으로 돌려 상승을 가능하게 될것이란걸 예측해 볼수 있습니다.


5일전의 종가마감이 3735달러, 어제의 종가가 그보다 높은 3786달러 그러면 자연스럽게


이평선의 방향은 바뀌게 되는겁니다.


20일선도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언제 고개를 돌리고 상방으로 향하냐를 보고 매수타점을 잡으실수 있을겁니다.


이평선을 보다보면 조금더 쉬운 트레이딩이 가능합니다.


그럼 현재의 자리를 어떻게 볼수있느냐!






위쪽의 외봉(전고자리)가 외로우니 한번은 더 시도를 할수 있는 모습이 나올수있으며


오늘의 비트코인 시세가 현재자리만 유지하더라도 5일과 20일선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는 재차 상승으로 무게를 많이 둘수 있습니다.


시장에 큰 악재가 없는 이상 전고자리를 한번더 찍어줄것으로 예측을 해볼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이평선으로본 비트코인의 일봉 예측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