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분석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 - 기술적분석나도할수 있다. 비트코인 시세로본 가상화폐의 되돌림 비율


 

 

안녕하세요 완전마구입니다.


현재의 비트코인 시세의 상승이 기분은 좋지만 너무 올라간건 아닌지 걱정반 기쁨반이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어떠한 종목이라도 무조건 올랏다가 내렷다가 하는건 없는건 다들 아실겁니다.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오르기도


하락구간에서도 반등이 오기도 하지요.



비트코인은 작년 한해동안 쭈욱 하락만 하기만 했을까요?


아닙니다. 중간 중간 올라오는 구간들이 있었습니다.


이를 기술적 반등이라 부르는데




위 차트에서처럼 무조건적인 하락이 아니라 하락할때도 상승하는 구간이 생기면서


천천히 하락을 진행합니다.


"하락장이라도 먹을게 많이 있더라~"는 말이 이 글을 보시는분들에게 통용되지 않는 말일까요?


아닙니다! 최고 저점에서 상승분을 겁나서 먹지 못하더라도 중간에서부터의 상승분은 모두 챙기실수 있습니다.


이걸 어떻게 중간에서 챙기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차트에서 보이는 구간에서 붉은색 화살표가 있는 지역이 비트코인의 최고가지점이고 이후 한달만에 4토막이 났던


작년 상반기의 차트입니다.


아무리 내려가는 구간이라도 반등은 시세의 1/3 은 주더라 또는 절반까지는 주더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에 차트에서 붉은색 고점자리에서 아래쪽 붉은색 저점자리를 보았을때 파란색 화살표가 있는 지역을 보면 비트코인시세가 고점에서 저점 하락대비 절반의 지점또는 1/3자리까지는 반등을 주는데 이를 수치화한게 바로 "피보나치 되돌림"입니다.



오늘 공부할 주제는 이런 반등의 예상 또는 상승시 조정이 올수 있는 구간에 대해 예측할수 있는 도구인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으로 차트 분석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업비트에서 이제는 트레이딩뷰를 지원하고 있으니 트레이딩뷰를 클릭해서 트레이딩뷰 차트로 비트코인 차트의 시세를 봅니다.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으로 비트코인 시세의 상승시 조정이 오는 자리들을 체크해보고


하락시 반등이 어느정도까지 가는지를 체크해서 진입타이밍을 잡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레이딩뷰에서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을 쓰려면 어디에서 체크해야 하는가?








트레이딩뷰를 눌러 왼쪽 차트 도구메뉴중 삼지창모양의 "피치포크"를 눌러주면 하위 메뉴가 뜨는데


이 메뉴중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을 눌러줍니다.







하락시 반등 예상지점 체크하기.



위 차트는 작년의 비트코인 차트의 시세를 본 것으로 작년 고점을 1로 보고 2월달의 저점인 6000달러를 0으로 보았을때


비율자리중 0.382자리까지 비트코인 시세가 올라온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의 고점과 저점을 이용해 피보나치 되돌림을 적용해보는 동영상입니다.)



하나만 더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3월 5일 비트코인 시세의 고점을 1로 보고 4월 5일을 저점인 0으로 설정했을때


이때도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의 비율자리인 0.618자리까지 오른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중간에 0.382자리에서 한번 브레이크 걸렸다가 올라가는것도 확인되실겁니다.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은 초보자분도 현재의 고점과 저점만을 쭈욱 그어보면 대충의 시세가 어느정도까지 반등이 올지를 예상해서


올라갈때 저항이 될수 있는자리에서 매도하여 재차 상승할수 있는 지점을 찾아내어 수익을 발생시키는 도구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이처럼 고점과 저점이 확인 되었을때 반등할수 있는 구간을 알아 보았다면


이제는 올라갈때 조정(하락이 아닙니다.)이 나올수 있는 구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상승시 조정이 오는 구간 알아보기




위 차트는 비트코인 차트중 작년 2월에서 3월달까지의 반등이 나왔을때의 시세가 나온 차트입니다.


이때는 상승시 나오는 눌림되는 자리들을 알아보고 이 자리들에서 매수가 괜찮은 자리였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아까전 차트로 붉은색은 비트코인 시세의 고점 파란색은 그 고점에서 조정이파동이 발생한 시세의 저점들입니다.


이때는 상승중에 조정으로 조정이 되었을때 어느 지점에서 멈추어서 다시 상승을 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차트를 준비했습니다.


 


첫번째 지점을 보면 피보나치로 수열 되돌림으로 비트코인 시세의 단기 저점과 고점을 그어서 비율자리를 보면


0.618자리에서의 반등이 나온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후 비트코인 시세가 반등에 성공해서 상승의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자리인 1.618자리인 8267달러근처에서 다시 하락한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 8267달러자리에서 재차 상승을 할지를 보기위해 추적해 보았습니다.




이전 저점인 6000달러를 0의 자리로 올라왔던 8542달러를 고점으로 보고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으로 비트코인 시세에 대한


비율을 보면 역시 피보나치 되돌림 0.618자리에서 되돌림이되어 올라가는것을 확인할수가 있었습니다.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 이름이 생소할뿐 정말 아무것도 아닙니다.


고점과 저점이 생성되었을때 그 부근을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 차트도구로 쭈욱 그어보면 비율자리가 나오는데


이것을 이용해서 비트코인 시세를 예측 매수나 매도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럼 현재의 비트코인 차트를 보며 이후의 시세 예측을 한번 해보겠습니다.



2019년도 차트에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비율을 적용!



작년 11월 14일 비트코인 시세가 급락을 시작한 지점을 고점으로 보고 하락이 멈춘 작년 12월 15일의 저점을 연결해 보았습니다.


조금전본  2018 2월달의 하락지점에서 3월달의 고점인 피보나치 수열 되돌림 0.382 비율자리 근처까지 상승이 진행된 모습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후 조정이 진행되었고 더이상의 상승을 하지 못하고 있다가 요근래 상승을 하였습니다.




이번 상승이 된 비트코인 시세 3412달러 부근을 저점으로 3800달러를 고점으로 보고 이를 1차 상승으로 보았을때


이번에도 피보나치 수열 비율자리인 0.618자리에서 반등으로 재차 상승을 했습니다. 


이럼 이전에 보신 2018년도처럼 상승분이 피보나치 비율자리인 1.618자리 근처에서 머물고 있습니다.


조정파동을 생각해봐야 하는 자리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저점은 비트코인 시세 3410달러를 저점으로 이번 상승한 시세 4145달러를 고점으로 연결해 보았을때


3865달러라는 비율자리가 나옵니다.


이자리는 어떤 자리인가?




비트코인 시세의 3865달러 자리는 수평적 지지기반도 있는 자리로 내려온다해도 반등이 이루어질수 있는 자리가 됩니다.


그리고 꼭 그 비율자리까지간다 그러니 기다리자라는건 아닙니다.


비트코인 시세가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자리 근처에서부터 분할로 조금씩 매수를 받고 


위로의 저항이 될수 있는 피보나치 되돌림 비율자리 상단부에 도달하였을때는 분할매도로 심리적 안정을 하여야한다는점 잊지 마세요!



오늘의 비트코인 차트분석은 피보나치 되돌림 그까이꺼 나도할수 있다로 대신하겠습니다.